본문 바로가기

알면유용한사회복지정보

5월의 복지정보

■ 4월 11일부터 장애인 편의 제공 기관 확대
오는 4월 11일부터 장애인에 대한 편의제공 기관의 범위가 민간종합공연장과 사립대학, 박물관, 미술관, 인구 30만명 이상 지자체 운영 체육시설까지 확대된다.


■ 성인 뇌졸중 환장 보톡스 치료 건강보험 적용 안내
‘뇌졸중으로 팔의 근육경직이 있으신 경우 보톡스 치료가 건강보험 적용 된다.
MAS(Modified Ashworth Scale) 2,3등급에 해당하는 18세 이상의 성인의 뇌졸중의 상지근육경직(어깨 제외) 환자에 다음조건에 동시에 충족하는 경우 급여 인정됨.
 - 투여용량 : 1회 최대300IU(3바이알)까지 급여 인정함
 - 투여기간 : 뇌졸중 발병 후 3년 내에 최대6회까지 투여를 인정하며 투여간격은 최소 4개월은 경과하여야 함.  <자료:건강보호심사평가원>

 

■ 경기도 복지정보 / 환경정보
- 경기도 아동심리 치료센타 운영
 전국 최초로 도내 시설아동 2,190명 가운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심리정서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을 위해 심리치료센터를 운영한다.
심리치료센터는 3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3개월부터 1년까지 다양한 치료과정으로심리검사, 심리치료, 멘토상담, 치유캠프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아토피 없는 경기도 만들기 사업확대
가평군에서만 운영되던 아토피 캠프가 용인, 양평, 남양주, 파주, 양주, 포천, 가평 등 7개 시군으로 확대됩니다. 양평군 서종면 명달리에 아토피 안심마을을 조성, 아토피 예방식단과 레시피 등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가평군에는 아토피질환을 집중 연구하고 치료하는 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가 설치된다.

- 취약계층에 전화비 ‘쏜다’
경기도가 장애인과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에 대한 통신요금 감면 서비스를 인터넷전화까지 확대 - 인터넷전화를 사용하는 기초생활수급자는 가입비와 기본료 면제, 월 450분 무료 통화를 제공받게 됐고,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의 경우 월 통화료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 국민연금과 함께하는 2012 전국장애인당구대회
참가일정 : 5월 2일(수)~3일(목)
장    소 : 경기도 고양시 장항동에 위치한 Enjoy 3 Color Billiard Club
참가자격 : 등록된 장애인으로서 16개 시․도 장애인당구 협회회원은 누구나 가능
참가신청 : 각 시·도 장애인당구협회 비치된 참가신청서 작성해 오는 20일까지 제출

 

■ 서울시, 지자체 최초로 노숙인에게 농사  가르친다!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노숙인에게 농사를 가르치는 ‘서울영농학교’를 서울시립 ‘양평쉼터’에 열고 2일 첫 번째 입학생 노숙인 40명을 대상으로 입학식을 가졌다
서울영농학교는 서울시가 노숙인들의 자립·자활의지와 역량을 함께 키워주기 위한 맞춤형 자립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 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장     소 : 서울시립 ‘양평쉼터’와 인근 농토
기     간 : 4~10월 7개월간 합숙생활
교육 내용 : 텃밭채소, 친환경농업, 약용작물, 버섯, 가축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한 35명 전문 강사진의 이론교육과 직접 나가 농사를 지어보는 실습교육
기     타 : 교육생들에게는 월 10만원의 훈련수당이 지급
 
■ 여성가족부 - 인터넷 중독 초등생, 가족캠프 확대 시행
부모와 함께 캠프를 떠나 인터넷 중독을 치유하는 '가족치유캠프'가 확대 시행된다.
여성가족부는 올해는 16개 지역에서 480가족을 대상으로 2박 3일간 진행된다.
<한국청소년 상담원>

 

'알면유용한사회복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의 사회복지정보  (0) 2012.09.28
7월의 사회복지정보  (0) 2012.07.28
6월의 복지정보  (0) 2012.06.25
4월의 복지정보  (0) 2012.03.20